[Java] 데이터 타입과 Variable (변수)

toget ㅣ 2023. 10. 3. 10:14

데이터 타입(data type)


컴퓨터에서 변수를 만들 때 반드시 지정해줘야 하는 것으로, 변수 선언시 데이터 타입의 크기에 맞는 공간이 메모리 상에서 할당되어 데이터의 저장이 가능해집니다.


기본 타입(basic type) -> 크기가 정해져 있습니다.

분류 데이터 타입 크기(byte) 범위
정수형 byte 1 -128 ~ 127
short 2 -32768 ~ 32767
int 4 -(2^31) ~ (2^31)-1
long 8 -(2^63) ~ (2^63)-1
실수형 float 4 -3.4E38 ~ 3.4E38
double 8 -1.7E308 ~ 1.7E308
문자형 chat 2 unicode
논리형 boolean 1 true / false

 

레퍼런스 타입(reference type)

① 배열에 대한 레퍼런스
② 클래스에 대한 레퍼런스
③ 인터페이스에 대한 레퍼런스

 

문자열


기본 데이터 타입에는 속하지 않으며, 'String' 클래스를 이용해 선언할 수 있습니다.
문자열의 표현은 큰 따옴표(" ")로 표현하며, 문자열과 문자열 간의 연결은 '+'연산을 이용해 연결합니다.

자료형 일치


Java는 대입연산자의 자료형이 int 또는 Spring, float 등등 변수의 자료형을 맞춰야합니다.

그래서 () 소괄호를 통해 자료형 일치를 시켜줍니다.

예시1

double num = 58.2;
//(타입) 피연산자
int score = (int)num;
System.out.println(score);
System.out.println(num);

결과
58
58.2

int score 를 int로 선언하기 위해 double로 선언된 num을 (int)로 자료형 일치를 시켜준 모습

예시2

float value = (int)5.3;
float value2 = (float)5.8;
float value3 = 5.8f;

System.out.println(value);
System.out.println(value2);
System.out.println(value3);

결과
5.0
5.8
5.8

float로 선언된 값들은 모두 소수점을 갖고 출력됩니다.

예시3

int charTypeCasting = 65;
char intTypeCasting = 65; //'A'
int intTofloat = 10;

System.out.println((int)intTypeCasting);
System.out.println((char)charTypeCasting);
System.out.println((float)intTofloat);

결과
65
A
10.0

(타입)변수명을 통하여, 아래와 같이도 타입 변환이 가능합니다.
char > int
int > char
int >float

 

Variable (변수)


변수 선언과 초기화

 

//변수 선언 후 초기화
int player; //선언
player = 100; //초기화
System.out.printf("변수 player에 저장된 값 : %d", player);

//변수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int number = 5;
System.out.printf("변수 number에 저장된 값 : %d",number );


int 데이터 타입이고, player , number 는 변수명입니다.

만약 같은 데이터 타입의 변수 여러개를 동시에 선언하고 싶다면 변수명을 콤마(,)로 구분해서 작성이 가능합니다.

 

변수 명명 방법

 

1. 대소문자가 구분되어야하고, 길이에 제한이 없습니다.
길이에 제한이 없다가 중요한 것 같다(변수명으로 의미부여를 명확하게 -> 주석사용 지양)

2. 예약어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.
java에서 사용하고있는 명들 (ex - class, import, char, break)

3. 숫자로 시작하면 안됩니다.

4. 특수문자는 '_(언더바)' 와 '$' 만 허용한다.

5. 파스칼 표기법 (PascalCase)과 카멜 표기법(camelCase)를 사용합니다.
      PascalCase : 모든 단어에서 첫 번째 문자는 대문자이며 나머지는 소문자입니다.
      camelCase : 최초에 사용된 단어를 제외한 첫 번째 문자가 대문자이며 나머지는 소문자입니다.
6. 반의어는 반드시 대응하는 개념으로 사용해야 합니다.

 

[주로 쓰는 반의어]
get / set 받다/ 받다
add / remove 추가/제거
create / destroy 창조/파괴하다
start / stop 시동/정지
insert / delete 삽입/삭제
increment / decrement 증가/감소
old / new 구/신
begin / end 시작/끝
girst / last 앞/마지막
up / down 위/아래
min / max 최소/최대
next / previous 다음/이전
open /close 열다/ 닫다
show /hide 보이다/ 숨기다
suspend /resume 일시 정지/재개하다
parent / child 부모/아이

 

참조 및 출처
https://thalals.tistory.com/325
https://roseee.tistory.com/entry/Java-%EB%B3%80%EC%88%98-%EC%84%A0%EC%96%B8%ED%95%98%EA%B8%B0-%EB%8D%B0%EC%9D%B4%ED%84%B0-%ED%83%80%EC%9E%85%EA%B3%BC-%ED%83%80%EC%9E%85-%EB%B3%80%ED%99%98?category=738362get / se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