어노테이션 (Annotation)이란?

사전적 의미는 주석의 의미이지만, Spring에서 Annotation은 클래스와 메서드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부여해주는데에 사용됩니다.

 

@SpringBootApplication

스프링 부트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을 나타내는 어노테이션입니다. 이걸 사용하면 스프링이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설정해줍니다.

 

@RestController

웹 서비스에서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처리하는 클래스에 붙이는 어노테이션입니다. 주로 데이터를 웹 페이지 대신 JSON이나 XML 형태로 반환할 때 사용합니다.

 

@RequestMapping (@GetMapping, @PostMapping 등)

특정 웹 주소로 온 요청을 메소드와 연결하는 어노테이션입니다. 예를 들어, 어떤 웹 페이지로 사용자가 접속했을 때 무슨 동작을 할지 정의할 때 사용합니다.

 

@Autowired


스프링에게 필요한 객체를 자동으로 가져다 쓰도록 하는 어노테이션입니다. 개발자가 직접 객체를 만들지 않아도 스프링이 알아서 처리해줍니다.

 

@Service

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클래스에 붙이는 어노테이션입니다.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거나 데이터를 가공하는 역할을 하는 클래스에 사용합니다.

 

@Repository

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는 클래스에 사용하는 어노테이션입니다.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거나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.

 

@Component


스프링이 관리하는 기본적인 클래스에 붙이는 어노테이션입니다. 스프링이 자동으로 이 클래스의 객체를 만들어서 관리합니다.

 

@Configuration

스프링 설정을 위한 클래스에 붙이는 어노테이션입니다. 여기에는 애플리케이션의 설정 정보나 빈(Bean) 설정 메소드가 포함됩니다.

 

@Bean

스프링이 관리하는 객체(빈)를 생성하는 메소드에 붙이는 어노테이션입니다. 이 메소드가 반환하는 객체는 스프링이 자동으로 관리합니다.
이러한 어노테이션들은 스프링 프레임워크에서 애플리케이션의 다양한 부분을 쉽게 설정하고 관리하도록 도와줍니다.

'Java > Sp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pring] Lombok 이란?  (0) 2023.11.23
[Spring] JUnit 테스트란?  (0) 2023.10.24